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사업 추진 가속도

박상준

psj@kpinews.kr | 2024-02-07 10:01:12

올 12월 제조기술융합센터, 2027년 국제컨벤션센터 준공

충남 천안아산 KTX역세권 연구개발(R&D)집적지구에 올 연말제조기술융합센터에 이어 2027년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가 준공하는 등 지구조성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고있다.

 

▲ 충남컨벤션센터 조감도.[UPI뉴스 자료사진]

 

천안시는 생산현장 중심의 기술개발·융합 핵심거점 조성을 위해 2018년 충청남도, 아산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약을 맺고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7일 밝혔다.

 

도는 국비 219억 원, 도비 2,413억 원, 시비 876억 원 등 총 3,514여억 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서북구 불당동 562-5번지 일원 아산탕정 택지개발사업 구역 내에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 제조기술융합센터 등을 건립한다. 이에앞서 충남지식산업센터는 2022년 12월에 준공했다.

 

올해 준공 예정인 제조기술융합센터는 지하 1층·지상 6층, 연면적 6,676㎡ 규모로 건립된다. 충남테크노파크 주관 테스트 베드·스마트화 솔루션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기업과 강소특구 캠퍼스가 입주하면 중소기업 제조공정 혁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형 MICE산업을 견인할 새로운 랜크마크 역할을 할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는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5만1,900㎡ 규모로 현재 공사 착공을 위해 시공사를 선정 중이다. 올해 실시설계 및 우선 시공분을 착공하고 2027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에 본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시는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 권한 각종 인허가, 승인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또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내에 국립치의학연구원 등 국책 연구기관 유치를 위한 부지를 확보했다.

 

천안아산역과 R&D집적지구의 접근성 향상,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보통로를 추진하고 있으며 아산탕정 택지개발지구 도시지원시설용지(불당동 일원) 내 잔여용지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천안아산 KTX역세권에 위치한 입지적 이점을 바탕으로 R&D집적지구의 지속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기관·기업 유치 등을 통해 천안시 신성장동력으로서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