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으로 청렴을 말하다'…강진군, 지브리풍 청렴명함 제작 배포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5-06-19 10:03:40
전남 강진군이 공직사회의 청렴문화 정착과 군민 신뢰 제고를 위해, 청렴 의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청렴명함'을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진군은 기획홍보과를 중심으로 '2025년 청렴 정책'의 일환으로 청렴명함을 기획·제작하고 전 부서에 배포를 완료했다.
'청렴명함'은 올해 강진군의 청렴 시책 가운데 대표적인 신규 과제로, 공무원이 민원인 또는 외부 기관과 업무 과정에서 청렴 의지를 표현하고, 공익 제보 방법을 안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명함 앞면에는 이름, 직책, 부서 등 기본 인적 사항과 함께 지브리풍 일러스트로 변환한 이미지가 삽입돼 친근하고 신뢰감 있는 공직자 이미지를 전달한다.
뒷면에는 강진군 공익제보센터 전화번호와 함께 청탁금지와 투명한 업무 처리 등 청렴 실천을 다짐하는 문구를 담아, 명함을 받은 민원인이 공직자의 청렴 의지를 체감하고 부조리 행위에 접근·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강진군은 이번 명함이 행정 홍보물을 넘어 청렴을 일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통 기구로 자리 잡기를 기대하고 있다. 내부 구성원에게는 청렴 실천의 계기를, 외부에는 신뢰받는 강진군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키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재이 강진군 기획홍보과장은 "일상적 소통 수단을 통해 공무원이 스스로 청렴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왔다"며 "청렴명함은 그 첫 사례로서 내부와 외부 모두에 긍정적인 변화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