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K-화장품 수출 100억달러 돌파 눈앞...역대 최고치 기대

박상준

psj@kpinews.kr | 2024-12-02 09:50:36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외 맞춤형 제품 개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 11월까지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규모는 93억달러(잠정)로 역대 최고였던 2021년 전체 수출액 92억 달러을 뛰어넘으며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2일 밝혔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에 참가한 국내 화장품업체 부스.[KPI뉴스 자료사진]

 

화장품 수출은 2014년 이후 지난 9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수출 증가세는 올해도 계속돼 10월에는 한 달 동안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이에따라 올 연말까지 1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화장품의 수출확대는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미국, 일본 등 현지 맞춤형 제품을 개발한 업계의 노력이 컸다. 또 규제혁신과 글로벌 규제조화 등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뒷받침됐다.


또 한국 드라마와 영화,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케이(K)-콘텐츠 확산이 우리 화장품의 글로벌 진출을 더욱 확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중국, 미국 등 화장품 주요 수출국과 규제 외교를 적극 추진하고 수출다변화에 맞춰 다양한 국가의 해외 규제 동향 정보를 지속적으로 화장품 업계에 제공키로 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우리 업계가 화장품 수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국가 간 협력 채널을 강화하고 합리적 규제 개선으로 국내 기업의 혁심 제품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