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생 인성교육 만족도 높아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2025-11-26 09:53:50

학부모 학교 폭력 근절 교육 긍정 평가

경북교육청은 '2025 인성교육 만족도 조사 및 인성교육 시행계획 달성도 평가' 결과를 발표, 학교 현장의 의견을 기반으로 추진한 인성교육 정책이 높은 만족도와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인성교육 추진 성과는 모든 영역에서 높은 달성도를 보였다.

교육과정 기반 인성교육은 97.6%,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은 95.73%,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지원은 96.75%를 기록하며 전 분야 95% 이상의 성취율을 달성했다.

 

▲ 교사들이 인성교육을 위한 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과 학생 자치 활동,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운동이 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으며 2026년에 희망하는 프로그램으로 체육.예술교육, '도전! 꿈 성취 인증제', 학생 자치 활동을 꼽아 체험 중심·도전 중심의 인성교육 활동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예절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평가했으며 가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해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협력적 인성교육 체제에 대한 기대가 확인되었다.

교원들은 2025 인성교육 추진 과제 중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을 가장 효과적인 과제로 평가하며 가정 연계 교육과 체험·동아리 중심 활동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의 대표 인성교육 프로그램도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특히 '도전! 꿈 성취 인증제'는 학생들이 2026년에도 계속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1순위로 선택됐으며 '함께 해요, 감사 운동'은 따뜻한 교육공동체 문화를 확산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