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직장인 월 평균 5.1회 야근"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2023-10-25 09:53:10
직장인들의 월 평균 야근 횟수는 5.1회, 야근을 자주 하는 요일은 수요일, 야근을 가장 자주 하는 직무는 연구개발/R&D 분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직장인 862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야근 빈도'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잡코리아는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평소 야근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질문했다. '자주 한다'는 28%, '가끔 한다'는 49.2%, '거의 안 한다'는 22.9%였다.
직장인들이 야근하는 이유(복수응답 가능)는 '업무량이 많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근무 시간 내에 일을 다 끝내지 못했을 때 남아서 야근한다'는 의견이 58.2%로 가장 많았다. △'상사나 거래처가 퇴근 시간이 임박해서 일을 넘겼기 때문에'(49.1%) 야근하는 이들도 많았다.
다음으로 직장인들의 야근 빈도와 시간을 개방형으로 조사했다. 직장인들은 △월 평균 5.1회 정도 야근을 하고 △한 번 야근 시 2시간 정도 일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직장인들의 직무별 야근 빈도와 시간도 조사했다. 야근을 가장 자주 하는 직무는 '연구개발·R&D' 분야였다. 이 직무를 담당하는 직장인 중 41.2%는 자주 야근한다고 밝혔다.
한 번 야근 시 가장 길게 일하는 직무는 'IT·개발' 분야였다. IT·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들은 한 번 야근 시 2시간 24분을 더 일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