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상수도 업무 통합시스템 구축

박상준

psj@kpinews.kr | 2023-12-25 09:20:06

상수도사업본부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 내년 1월부터 운영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전국 최초로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대전시청 전경.[UPI뉴스 자료사진]

 

상수도사업본부가 이번에 구축한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은 클라우드를 활용해 상수도 예산관리, 회계 및 결산, 요금, 민원 처리 등 상수도 경영관리 전반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스템은 2011년도부터 사용해 노후화된 데다 상수도 요금·민원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축적돼 정보처리 속도가 늦고 에러가 자주 발생했으며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 등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클라우드 전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함에 따라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졌고, 에러가 발생해도 신속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도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분 만큼만 지급하면돼 획기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각종 상수도 민원 접수 및 대응, 결과 통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시민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보이스QR을 적용해 시각장애인도 쉽게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요금 납부가 더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석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상수도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신뢰받고, 효율적인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