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맞춤형 인성교육…경기교육청 '인성더하기 프로젝트' 추진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02-10 08:39:13

'인성더하기 교재' 활용 '우리 학교만의 인성교육과정' 설계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 교사용 안내서 '마음돌보기로 인성더하기' 표지. [경기교육청 제공]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는 중‧고등학교 특성에 맞게 인성교육과정 설계, 교재 구성, 수업, 공유와 나눔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이다.

 

학교에서는 인성교육 내용과 성취기준이 수록된 '인성더하기 교재'를 활용해 '우리 학교만의 인성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인성 덕목, 운영 시기, 교육 여건에 따라 교재를 자유롭게 재구성해 학교에 특화된 인성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인성더하기 교재' 발간 보고회를 오는 11일 남부청사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초·중등교원 200여 명이 참석한다.

 

'인성더하기 교재'는 △인성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내용 체계-성취기준 자료집 △인성교육 블렌딩 가이드북 △역할극으로 인성더하기 △마음 돌보기로 인성더하기 4종으로 구성됐다.

 

교육과정 설계와 수업 실천, 역할극을 활용한 체험형 인성교육과 자기인식, 자기관리, 윤리적 책임,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협력 등 사회정서적 기술로 학생 중심 체험형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역할극과 마음 돌보기 교재는 초등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인성더하기 교재'와 동영상 자료는 도교육청 누리집과 하이러닝 플랫폼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성취기준 자료집, 학생용 활동지는 학교에 맞게 수정과 재구성이 가능하도록 한글 파일로도 보급한다.

 

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에서 '우리 학교'에 맞는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재 활용 교육과정 공유, 수업 나눔, 교재 활용 교원 연수 등 다각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이지명 도교육청 이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로 유연한 인성교육과정 편성·실천 기준을 제시하고 학교 선택권을 강화해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