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투자한 '퍼플렉시티 AI'…삼성 TV에 탑재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5-10-22 08:29:16

올해 출시 모델부터 적용…1년 무료 구독권 제공
2023~2024년형도 올해 말 업데이트 지원 예정

삼성전자가 자사 TV에 AI 기반 검색 엔진 '퍼플렉시티'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에 따르면 2025년형 삼성 TV 전 모델에서 퍼플렉시티 TV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앱은 음성과 키보드 입력을 모두 지원한다. 2023년형과 2024년형 TV는 연말께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 퍼플렉시티 AI 작동화면 예시.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

 

퍼플렉시티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웹을 검색해 답변을 제공하는 AI 검색 엔진이다. 2022년 설립된 미국 스타트업으로, 아마존닷컴의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와 엔비디아 등이 투자했으며, 지난해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으로 통합했다. 비전 AI 컴패니언은 TV 속 AI 비서 역할이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른 뒤 퍼플렉시티,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삼성 자체 AI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출시 기념으로 12개월 무료 퍼플렉시티 프로 구독권을 제공한다. 앱 내 QR코드를 스캔하면 활성화된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월 20달러의 유료 서비스로, GPT-4o, 클로드 3.5 등 최신 AI 모델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댄 글래스맨(Dan Glassman) 삼성전자 뉴비즈니스개발 담당 상무는 "퍼플렉시티 AI 앱은 삼성 TV에서만 이용 가능한 최초의 서비스"라며 "비전 AI 컴패니언 플랫폼을 통해 더 독특하고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