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부산교대, 교육부 주관 '글로컬대학' 혁신이행 협약 체결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4-02-22 07:48:40
부산시는 21일 오후 충북대학교에서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와 부산교육대학교(총장 이수자)가 포함된 '글로컬대학 혁신이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발 협약에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김광회 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8개 지방자치단체, 10개 글로컬대학이 함께 참석해 혁신이행 협약서에 서명했다.
글로컬대학 10곳은 △부산대-부산교대(부산) △강원대-강릉원주대(강원) △안동대-경북도립대(경북) △충북대-한국교통대(충북) △전북대(전북) △경상국립대(경남) △순천대(전남) △울산대(울산) △포항공과대(경북) △한림대(강원) 등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교육부 '글로컬대학30'으로 지정된 부산대-부산교대가 본지정 신청 시 제출한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에 대한 혁신이행을 약속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는 통합 부산대 실행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반도체, 라이프케어, ICT·양자기술, 디지털금융, 에듀테크 등 지역 전략산업 특화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등 혁신이행에 협력할 예정이다.
통합 부산대는 올해 상반기 중 통합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해 통합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고, 교육 현장 중심의 Edu-PBL 도입 등 미래형 종합교육 양성모델을 추진한다.
아울러, 첨단 의생명·바이오 분야 융합 학문 단위 신설 및 부산지역 특화 전략 분야 인재양성, 에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 에듀테크 엑스포 개최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광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글로컬대학 혁신이행을 위해 전략산업 및 특화 분야에 대한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지역산업을 육성하는 등 지역상생 생태계 마련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