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성인문해교육 결실–향토음식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3-08-14 17:13:12

경남 함안군은 평생교육진흥원과 경남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한 '2023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아라가야 문해교실' 학습자 7명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14일 밝혔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을 수상한 신두이씨 [함안군 제공]


'전국·경남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작품 공모'는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 성과 격려 및 문해교육 참여 촉진을 위해 지난 6월 진행됐다.

'문해, 배움은 늘 신기하다'라는 주제로 시화·엽서 쓰기 2개 부문으로 공모가 진행됐다. 함안군은 지역 내 성인문해교실 학습자가 부문별 작품을 제출해 시화 5개, 엽서 2개 총 7개 작품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엽서 부문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글꽃상에 대산면 월포문해교실 신두이(75) 씨, 경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소망글상에 칠원읍 유상문해교실 이정선(79) 씨가 선정됐다.

시화부문에서는 △경남도의회의장상 배움글상 칠원읍 유상문해교실 진정자(83) 씨 △경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감동글상 산인면 갈전문해교실 이숙희(86)-산인면 안인문해교실 조말리(82) 씨 △희망글상 가아읍 도동문해교실 강호선(85) 씨 △행복글상 여항면 대산문해교실 최우순(77) 씨 등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시상식은 9월 20일 '2023년 경남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및 문해의 달' 행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찾아가는 아라가야 문해교실'은 읽기·쓰기·셈하기 등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능력향상으로 개인의 행복한 삶 영위를 위해 마을회관, 경로당에서 실시되고 있다.

9월11일까지 아라가야 전국요리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함안군은 오는 10월 7일 함주공원에서 열리는 '2023 함안의 맛-아라가야 향토음식 전국요리 경연대회' 참가자를 10일부터 오는 9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이 경연대회는 함안의 신선한 농·특산물을 활용한 특색 있는 향토음식 발굴로 지역농산물 소비촉진과 더불어 요리경연대회 수상작의 실용보급화를 위해 기획됐다.

공모 내용은 연근·파프리카·마늘·한우 등 함안 농·특산물을 주재료로 외식업소에서 판매가능한 단품메뉴이다. 희망자는 군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20팀이 선정되며, 본선은 라이브 경연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 상금은 650만 원이다.

안병국 함안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지역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대외에 알리고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음식을 발굴해 대중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