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영사적공원' 가족친화형으로 조성…15분도시 정책과제 채택

임창섭

bsnews1@naver.com | 2023-08-07 07:41:55

7일 오전 10시20 수영구청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개최

부산시는 7일 오전 10시 20분, 수영구청 구민홀에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수영구 편'을 개최한다.

▲ 수영사적공원 전경 [부산시 제공]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 강성태 수영구청장, 전봉민 국회의원,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김경조 경성산업 대표, 공감정책단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식전행사 △정책브리핑 △토론 및 질의응답 △기념촬영 및 퍼포먼스 등 순으로 진행된다.

'15분 도시'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으로, 부산시는 과거의 구민 만남 형태의 자치구·군 순방과 달리 정책 의제(어젠다)를 가지고 정책 소통을 하겠다는 취지에서 단계별로 '15분도시 비전투어'를 기획했다.

지난해 실시한 시즌1에서는 15분 도시 비전 공유가 목적이었다면, 올해 추진하는 시즌2는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 평가 등 정책 전주기에 시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비전투어 시즌2는 지난 3월 사하구를 시작으로 16개 자치구·군 대상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네 번째 순서다.

이번 수영구 편에서는 지역주민이 정책과제를 직접 제안(브리핑)하면, 정책과제를 주제로 참석자 토론 및 의견수렴 등을 거쳐 추진과제를 선정한다.

수영구의 제안 정책과제는 △스마트 복지하나로센터 건립 △가족친화형 수영사적공원 조성 등 2가지다.

수영사적공원은 시설 노후화와 핵심 콘텐츠 부족 등으로 활용성이 떨어지는 상황인데, 60억 원을 들여 접근성 개선을 바탕으로 가상공간(VR) 체험관 등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해 역사·자연·미래가 공존하는 시설로 새단장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채택과제는 세부 계획 수립 후 수영구청과 관련 기관 등과의 협의를 거쳐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사업추진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KPI뉴스 / 임창섭 기자 bsnews1@naver.com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