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혁신센터 투자 1호인 파로스아이바이오 코스닥 상장

박상준

psj@kpinews.kr | 2023-07-27 18:49:26

AI플랫폼 기반의 희귀성 질환 신약 개발한 상생모델 모범사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TIPS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투자한 1호 기업인 파로스아이바이오가 2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파로스아이바이오 로고.[충북도 제공]

TIPS(Tech Incubating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은 유망한 기술 창업팀을 발굴하고 보육해 운영사가 선투자 하면 정부가 평가해 R&D자금을 매칭 지원하는 민간주도 기술창업 프로그램이다.

충북센터는 2016년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첫 번째로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운영사로 선정돼 2017년 1호 투자기업으로 파로스아이바이오에 직접 투자했고 이후 정부 R&D 투자까지 이어지도록 지원했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AI플랫폼을 기반으로 희귀성 질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충북센터와 정부 투자 이후에도 430억원 규모의 벤처캐피탈 및 개인투자자 등의 후속투자를 받아 성공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파로스아이바이오의 상장은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투자 기업 중 첫 번째로서, 지역 창업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가장 큰 성공 사례로 꼽힌다.

이종택 센터장은 "파로스아이바이오에 대한 성공적인 투자 회수를 통해 다른 유망 스타트업에 재투자할 수 있는 재원확보 및 선순환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스타트업 생태계의 공공-민간영역 상생모델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