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군공항 이전지역 1조원 추가 지원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3-06-26 11:28:40

지원사업비 4508억원에 광주시 재원 더해 1조원 조성
광주시 공공기관, 군공항 이전 지역에 공무원교육원 신축

광주시가 광주 군공항 이전지역에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군공항 유치 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강 시장은 "당초 기부대 양여 방식의 차액으로 마련한 지원사업비 4508억 원에 광주시 재원을 더해 1조원을 조성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조원은 정부 융자를 통한 사업비 절감과 광주시 사업 예산을 절감해 연차별로 마련할 방침이다.

강 시장은 이날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는 시점부터 햇빛연금·스포츠아카데미·국제학교 등 지역 맞춤형 사업을 유치 희망 지자체와 전남도, 중앙부처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유치지역이 확정되면 내용을 특별법에 명시해 가구별, 개인별, 이주정착 특별지원금을 지급해 공공주택을 포함한 이주단지, 영외관사, 정주시설 등을 집적화해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간 5000명이 교육을 받는 광주시 공무원교육원을 유치 지역에 신축하는 등 광주 공공기관 이전 방침도 밝혔다. 이어 유치 지역에는 110만평의 소음 완충구역을 추가 확보하고 국방부·공군본부와 훈련시간·비행경로 조정 등도 협의한다.

아울러 유치지역 생산 농수축산물을 우선 구매하고 광주시 등에 전용 판매장을 설치할 방침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새로운 군공항 유치 지역이 미래 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남도,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