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전문가 키운다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3-05-28 08:36:56

내년 2월까지 교사 70명 대상 IB 전문강사 양성 연수
국내외 IB 전문가의 강의 및 코칭, 현장 실행 중심 과정

경기도교육청은 IB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 과제인 IB 전문가 양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 경기도교육청 광교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 학위)는 특정 국가의 입시가 아닌 어느 국가에서도 통용되고, 인정받을 수 있는 대입시험을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된 교육과정이다.

가장 큰 특징으로, 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존 공교육 평가와 달리 지식을 소화해 '내 생각'을 표현하고 정교화시킬 수 있는지 평가하는 '열린 교육, 꺼내는 교육'으로 요약된다.

도 교육청은 IB 관심학교(25교)의 탐구-실행-성찰 기반의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7일부터 초·중등 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서울외국인학교에서 연수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초 25명, 중 25명, 고 20명)들은 192명 지원자 가운데 IB 프로그램 이해도와 연수 후 현장 실천 계획 등 심사를 거쳐 선발됐다.

도 교육청은 지난 1월부터 IB 본부와 교원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했고, 본부 교사 전문성 개발팀과 협력해 내년 2월까지 모두 141시간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는 △대면 워크숍(5월, 11월, 2024년 1월) △실시간 온라인 연수(15시간) △IB 전문가 수시 피드백으로 진행한다.

▲ IB 전문강사 연수 모습.  [경기도교육청 제공]

특히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행한 과정과 결과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하며 세계 각국의 코치들에게 수시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있어 교사들의 기대가 높다.

첫 대면 워크숍은 개념적 이해를 주제로 △교육과정 구성 △분류, 표현, 일반화 전략 △내재화와 전이 △실행 전략탐구 △IB 수업 참관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과학교사는 "예전부터 IB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하며 전문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말라했는데, IB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연수가 있어 지원했다"며 "함께 연수받고 토론하며 실제 적용하는 아이디어가 생겨서 좋았고,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과 교사가 공동 성장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도 교육청은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원격콘텐츠를 개발, 2500여 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과 연계한 IB 전문가 양성 연수를 준비 중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