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산업형 메타버스(VR/AR) 실증사업 지원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3-03-16 10:53:21

8개 컨소시엄 선정해 컨소시엄 당 최대 1억 지원...3월 27일까지 접수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은 메타버스(VR/AR) 기술을 제조·건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도입하기 위해 '메타버스 산업융합 지원 및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 '메타버스 산업융합 지원 및 실증 공급'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  [GBSA 제공]

이번 사업은 우수한 메타버스 기술 보유기업과 해당 기술을 원하는 제조·건축 등의 기존 산업군의 기업을 상호 연결해 산업 분야 전반에 메타버스 기술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해에는 AR 데이터 통합 설비관리 어플리케이션과 VR 메타버스 공장의 관제와 협업 등 8개 실증 과제를 진행했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기업을 '공급기업 Pool'에 등록해 수요기업과의 컨소시엄 구성을 돕고, 7억 3000만 원의 예산으로 최종 구성된 컨소시엄 과제 8건에 대해 1 과제당 최대 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급기업 지원금 최대 1억 원은 지난해 9000만 원에서 1000만 원 늘린 금액이고, 수요기업 자격도 전국 중소·중견에서 대기업까지 확대했다. 공급기업 지원금 및 실증 범위 확대를 통해 도내 메타버스 분야 기업 역량 제고를 꾀하기 위한 것이다.

또 올해는 실증지원사업 참여시 메타버스 산업 유망전시회 공동관 참가 및 홍보 동영상 제작을 지원하고, IR피칭 컨설팅 및 데모데이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 기업의 투자유치 역량을 강화하고 후속 판로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급기업 지원 자격은 경기도 내 메타버스 기술 보유 중소기업으로, 공급기업의 명확성 및 수행 타당성, 공급기업 역량, 성과확산 및 파급효과 등을 중점으로 평가해 참가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참가신청은 이지비즈 홈페이지(www.egbiz.or.kr)를 통해 온라인 접수 후 사업계획서를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과원 이지비즈 홈페이지(www.egbiz.or.kr) 사업공고와 사이트 바로가기(http://me2.do/FuEheuTE)를 참고하거나 경과원 ICT융합팀(031-5182-9313,9317)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혜민 경기도 디지털혁신과장은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 간 기술 융합 등 디지털 대전환(DX)에 대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도는 디지털 대전환을 구현하고, 메타버스 산업이 핵심 전략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