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경기도의원,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대상' 영예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3-02-19 12:02:28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수원7)이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개인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수원 아주대에서 열린 '경기도 장애인 자산형성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한 성과로 수상했다.
'경기도 장애인 자산형성 지원 조례'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경기도 내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2년 1월 제정됐다.
이 조례는 장애인 자산형성을 위한 전국 지자체 최초 제정 조례로서, 다른 자치단체로도 파급돼 한국의 모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았다.
조례 제정에 따라 경기도는 '장애인 자산형성을 위한 누림통장'사업을 시행하는 등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누림통장은 장애인 누림통장제도는 19~21세 중증 장애인 3600명이 매월 10만원씩 24개월간 저축하면 만기시 약 500만원으로 늘려 돌려주는 복지 제도이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지방자치 관련 이론과 실제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기관으로 2005년부터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입법 활동을 전문적으로 평가해 개인과 단체 부문의 우수조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장애인복지 및 사회복지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10대 경기도의회 전·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어 11대 전반기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도민 복지향상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종현 위원장은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비롯한 모든 도민의 복지 증진과 경기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다양하고 생생한 목소리를 담는 현장 중심 입법 활동으로 도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살기 좋은 경기도 만들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