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전략작물직불제 & 농촌 주택개량사업 신청 접수 등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3-02-13 11:07:59

3월 3일까지 농촌 빈집정비사업 희망자 모집

경남 함안군은 논에 타작물 재배시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을 오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받는다.

▲함안군 청사 전경 [함안군 제공]

'전략작물직불제'는 기존 논활용직불(논이모작) 대상작물에 하계 작물(논콩·가루쌀·조사료)을 추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함안군은 동계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ha당 50만 원 지급한다. 여름철에는 논콩이나 가루쌀을 재배하면 100만 원, 조사료는 430만 원을 지원한다. 동계(밀·조사료)와 하계(논콩·가루쌀)를 나눠 이모작을 할 경우 ha당 250만 원이다.

논농업에 활용된 농지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이 지원 대상이다. 지급대상자로 등록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두 차례 이행점검을 거쳐 12월에 직불금을 받게 된다.

함안군 관계자는 "전략작물직불제를 통해 밀·콩, 조사료 등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작물의 국내 자급률을 높히고, 벼 재배면적 조정으로 인한 쌀 수급안정으로 농가소득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함안군, 2023년 농촌 주택개량사업 신청 접수
 
함안군은 쾌적한 농촌생활환경 개선과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3년 농촌 주택개량사업'을 추진한다.

노후·불량주택 소유자, 귀농·귀촌자, 무주택자, 주택을 숙소로 사용하려는 자가 주택을 신축·증축·리모델링할 경우 주택 건축 비용을 2%로 융자 지원한다. 청년(83년 1월 이후 출생자)의 경우 고정금리 1.5% 적용한다.

선정 대상자 중 해당 건축물 사용승인일 이전에 함안군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280만 원까지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대상자는 선정일 이후 지적측량 수수료 30% 감면과 연말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업 물량은 30동으로, 신청 기한은 오는 3월 3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군 도시건축과 주택관리담당 또는 각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3월3일까지 농촌 빈집정비사업 신청 접수

▲ 방치된 농촌 빈집 모습 [함안군 제공]

함안군은 농촌마을의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쾌적한 마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3년 농촌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

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돼 있는 빈집을 대상으로 가구당 슬레이트지붕 60만 원(슬레이트처리 별도지원), 일반지붕 120만 원 한도로 철거보상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물량은 34동이다. 신청 기간은 3월 3일까지다. 사업물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철거면적이나 시급성 등 우선순위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