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소식] 농업발전기금 63억 융자-농촌생활문화 수강생 모집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3-01-25 10:43:20
경남 산청군이 지역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이율 1%의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산청군은 25일 '2023년 농업발전기금 융자 지원사업'으로 63억 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된다.
상반기 융자 신청 기한은 다음 달 1일부터 28일다.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수출을 위한 운영자금과 농업기반시설을 위해 필요한 시설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조건은 연이율 1%로 2년 거치 3년 균분 상환이다.
융자한도는 개인의 경우 5000만 원, 농업법인·생산자단체의 경우 최고 5억 원이다. 지원 대상은 1년 이상 산청에 주소와 사업장을 둔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단체 등이다.
농촌생활문화교육 수강생 모집 6개 과정…내달 2일까지 접수
산청군은 지역농산물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 등을 배울 수 있는 농촌생활문화교육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농촌생활문화교육은 농촌여성 등 농촌주민을 대상으로 농업·농촌 자원 활용 및 생활과학 기술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의 능동적 참여자 육성에 목적이 있다.
대면 강의로 이뤄지는 올해 교육은 △농산물 가공식품 포장재교육 △약선 아카데미 △산청 딸기 활용 요리교육 △한식조리사 자격증반 △푸드코디네이터반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반 등 6개 과정이다.
수강 희망자는 다음 달 2일까지 각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가 교육인원의 70% 이하인 과정은 폐강될 수 있다.
산청군농기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지역농산물을 활용하는 교육인 만큼 지역농산물을 소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군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