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축제 리더상' 조규일 진주시장 "'남강유등' 세계5대 축제로"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3-01-08 08:06:20

IFEA 한국&아시아지부 '올해의 축제리더 매일경제상' 수상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이 지난 6일 서울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세계축제협회(IFEA) 한국&아시아지부로부터 '올해의 축제리더 매일경제상'을 수상했다. 

▲ 조규일 시장이 IFEA) 한국&아시아지부로부터 '올해의 축제리더' 상패를 전달받고 있다. [진주시 제공]

8일 진주시에 따르면 조규일 시장은 남강유등축제의 지역축제 세계화를 위해 역사적 사실에 생명력을 담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남강유등축제는 역사성을 지역축제로 특화한 시민참여 축제다. 2013년부터 꾸준히 해외로 진출하면서 대한민국 축제 관광상품의 해외수출에 성공적 발판을 마련했고, 지난해 9월에는 세계축제협회 미국 본선대회에 출전해 '2022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됐다. 
 
조규일 시장은 "지역축제의 성공은 차별화된 축제 콘텐츠 개발과 도시 간 교류를 통한 축제문화예술의 시너지에 달렸다"며 "남강유등축제가 세계 5대 축제의 반열에 들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10일부터 31일까지 22일간 개최된 남강유등축제는 물빛나루쉼터와 유등테마공원을 연계, 야간관광 특화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