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지자체들 3년 만의 새해맞이 행사..."복많이 받으세요"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3-01-01 13:24:14

제야 행사, 타종식, 산정상 해맞이, 현충탑 참배 등 분주

경기도내 지방자치단체들이 계묘년 새해 첫 날을 맞아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 시작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 이재준(왼쪽 끝) 수원시장 등이 새해 첫 날 수원 종로 '여민각'에서 타종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각 지역의 대표적 공간에서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 일반 시민들이 함께 모여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새해 발전을 기원하는 뜻 깊은 시간으로 이어졌다

수원시는 1일 0시 화성행궁 '여민각'에서 타종 행사를 열고, 2023년 계묘년을 시작했다.

이재준 수원시장과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시민 대표 등이 함께 20여 분 간 타종했다.

타종 행사 후 행궁광장에서 떡국 나눔 행사가 열렸다. 이재준 시장은 앞치마를 두르고 시민들에게 떡국을 나줘 주며 새해 인사를 나눴했다.

이어 팔달산 서장대에서 해맞이 행사가 열렸다. 이 시장은 서장대를 찾은 시민들에게새해 인사를 하고, 함께 새해 소원을 빌었다.

이 시장은 "시민들 모두가 올 한해 행복하시고,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란다"며 "경제가 활성화되는 경제특례시,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하나되는 따뜻한 수원특례시, 직접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수원특례시가 되길 바란다"고 새해 소망을 밝혔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의정부 제야행사 Adieu 2022'에서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의정부시 제공]

경기북부의 중심도시 의정부시는 동오마을 공영주차장에서 '의정부 제야행사 Adieu 2022'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시 승격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The Muse(더 뮤즈)'의 뮤지컬 갈라쇼를 시작으로 뮤지컬 콘서트와 새해 소망 인터뷰 영상 시청 순으로 진행됐으며, 12명의 시민대표가 함께한 희망 점등식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2023년은 의정부시가 시 승격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라며 "새해에는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지난 60년을 돌아보며 의정부시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아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산시는 화랑유원지 단원각에서 '2023 안산 천년의 종 타종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계묘년 새해 시작을 알렸다.

이민근 안산시장과 송바우나 안산시의장, 유관기관 단체장, 시민 등 60여명은 33회를 타종하며 새해 시 발전과 새로운 도약, 시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했다.

행사가 끝난 뒤에는 일반 시민들도 자유롭게 타종하며 각자의 새해소원을 비는 시간도 이어졌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2023년 새해에는 시민들과 함께 '시민과 함께, 자유로운 혁신도시 안산'를 만들어 가기 위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 화성시 제야 행사의 한 장면  [화성시 제공]

화성시는 지난 1년을 갈무리하고 새 꿈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2022 송년 제야행사와 타종식'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1부 제야 행사는 동탄호수공원 '운답원'에서 관내 문화예술팀인 국악그룹 '화음'과 브라스밴드 '퀸즈 마칭밴드', 대중가수 '유리상자'가 출연하는 제야콘서트로 꾸몄다.

2부는 2023년을 맞이하여 23인의 '화성시를 빛낸 사람'과 '화성 미래의 주역', '화성을 이끌어 가는 사람' 등이 '만의사'에서 진행하고 타종식을 유튜브 화성onTV로 실시간 생중계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행사는 시민들과 뜻깊게 한해를 마무리하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시민 화합의 장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 김성제 의왕시장이 모락산 정상에서 해맞이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의왕시 제공]

의왕시는 모락산 정산에서 새해 해맞이 행사를 개최하고 2023년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성제 의왕시장과 김학기 시의장, 도의원, 시의원을 비롯한 1000여 명이 참석, 첫 일출을 보면서 새해 소망을 기원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떠오르는 붉은 해의 기운을 받아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열정과 희망이 가득한 계묘년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 이상일 용인시장이 새해 첫 날 현충탑을 찾아 헌화를 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이상일 용인시장의 현충탑 참배로 민선 8기 계묘년 새해 일정을 시작했다.

이 시장은 1일 아침 처인구 남동 용인중앙공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참배했다.

행사에는 이 시장과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이탄희 국회의원, 염정림 경기동부보훈지청장, 시민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해 지속적인 도발을 해 온 북한이 새해 벽두부터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김정은은 핵탄두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겠다고 하는 등 한반도 평화를 해치는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뜻을 깊이 새기고 이 나라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겠다는 확고한 마음가짐과 대비태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