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과원, '서비스 로봇이 함께 하는 미래병원' 포럼 개최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2-11-28 20:17:41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과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고령화 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의료진 보조 및 긴급상황 대처 로봇 실증과제 성과 포럼을 다음달 13일 한림대성심병원 일송문화홀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양 기관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경기도가 지원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한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의 사회문제 해결 분야 컨소시엄으로 선정돼 과제를 추진 중이다.
이번 포럼 개최를 통해 경과원과 한림대성심병원은 1차년도 과제의 성과 및 의료 분야 서비스 로봇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공유하고, 로봇 및 통합 관제시스템 체험을 통해 의료 분야의 서비스 로봇 도입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포럼은 세 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의료 분야 서비스 로봇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워킹그룹 성과 발표 △서비스 로봇과 실증 등의 발표로 시작된다.
두 번째는 '병원 내 서비스 로봇 도입 사례'를 주제로 △병원 내 서비스 로봇 활용 △로봇을 활용한 병원 내 물류 등의 발표로 구성된다. 끝으로 '병원 내 서비스 로봇 도입 활성화를 위한 패널토의'를 진행, 병원 내 로봇 실증 과정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포럼 참가자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일반 참가 희망자의 사전접수는 오는 29일부터 온라인 홈페이지(https://url.kr/o45qhx)를 통해 진행하며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유승경 경과원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병원 현장 내 신기술 기반의 로봇 실증성과를 공유하여 성과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경과원은 로봇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경호 한림대성심병원장은 "병원 내 서비스 로봇 도입은 의료진 업무 보조를 통해 진료 질을 향상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하는 중요한 분야가 될 것"이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 로봇 실증을 진행하고 있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이 병원 내 로봇 도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