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2022년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서 대상(S등급) 수상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2-11-24 23:49:03
경기 화성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대상 '2022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에서 수도권 내 처음으로 대상(S등급)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주관으로 전국 159개 지자체의 로컬푸드 활성화 노력과 성과를 계량화하는 평가다.
먹거리 공공정책과 민관협력체계(거버넌스) 운영, 안전성 관리, 먹거리 접근성 개선, 농업인 소득안정 등 13가지 과제, 17가지를 지표로 해 서면·현장 평가를 거친 뒤 수상 지자체를 선정한다.
이번 대상 수상은 2020년 우수상(B등급), 2021년 최우수상(A등급)에 이은 마지막 최고의 단계로, 단계적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그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먹거리 선순환체계 조성을 위해 '지역 먹거리 전략 계획'(푸드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
또 2023년 먹거리위원회를 통한 민관 거버넌스 중심의 화성시 먹거리종합계획(5개년)을 수립할 계획이다.
임종철 부시장은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지역먹거리 선순환체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먹거리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시민의 먹거리기본권 보장으로 시민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받아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