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소식] 주민 주도 2022년 제9회 갈미한글축제 개최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2-10-04 17:30:58
경기 의왕시는 오는 9일 한글날을 맞아 갈미한글공원에서 '2022년 제9회 갈미한글축제'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되는 갈미한글축제는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고 공동체 회복을 위한 축제의 장을 펼치는 뜻깊은 자리이다.
2014년에 시작해 9회째를 맞는 갈미한글축제는 '예술·마을·한글'을 테마로 관내 대안학교, 작은도서관, 학습마을, 마을공방, 생협 등 19개 단체가 연합해 축제 전 과정을 주민 참여로 개최한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이번 축제는 '하늘을 담다. 그리고 하늘을 닮다'를 주제로 한글날인 9일 낮12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자음모음 보물찾기 △움직이는 퍼포먼스 △책돗자리 △한글이름 의왕마을 △호패 만들기 △한글주제 그림그리기 △한글겨루기 △빛그림극장 등 가족 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됐다.
또한 지난해 축제 당시 반응이 뜨거웠던 이하루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퍼포먼스가 식전 행사로 펼쳐지고, 이와 별도로 들락날락사무소(의왕시 안양판교로 78)에서는 금보성 작가의 한글 기획전시 및 작가와 만남의 시간이 열린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갈미한글축제는 기획 단계부터 행사개최까지 주민들이 직접 추진하는 주민 주도의 행사인 만큼,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갈미축제위원회 백승연 대표는 "축제 현장을 찾는 시민들이 한글 축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한글 옷이나 한복을 입고 대중교통을 이용, 현장을 방문해 축제를 즐기기 바란다"며 "동시에 환경보존을 실천하는 의미에서 방문객 각자가 먹거리를 지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