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소식] 장유도서관 청소년 특강·장애인 구강케어 사업 등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2-08-01 09:49:58

봉화산 비롯 5개 산 10㎞ 등산로 정비완료

경남 김해시 장유도서관(관장 홍미선)은 8월 20일, 9월 3일 이틀에 걸쳐 청소년 특강 '내 삶을 행복하게 하는 습관'을 개최한다.

▲ 장유도서관의 청소년 특강 수업 모습 [김해시 제공]

이번 청소년 특강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청소년기 장래 고민에 대해 '습관'이라는 키워드로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마련했다는 게 도서관 측 설명이다.

20일에는 드라마 '내조의 여왕', 시트콤 '뉴논스톱' 등의 연출자로 유명한 김민식 전 PD가 '도서관에서 찾은 행복 습관'이라는 주제로 10대 시절 독서를 통해 내면의 치열한 고민을 해결했던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9월 3일에는 '알맹이만 팔아요-알맹상점'의 저자인 이주은 알맹상점 공동 대표가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10대부터 시작하는 제로웨이스트 습관'이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접수 등 자세한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장애인 구강건강 토탈케어 시범사업 추진

김해시 보건소는 장애인 대상 구강건강 토탈케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김해시의 등록장애인 수는 2만5000여 명으로, 인구대비 장애인 비율은 4.6%다. 최근 3년간 장애인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구강건강 실태조사에서 장애인들의 15.5%가 '전신건강이 나쁘다', 22.1%는 '구강건강이 나쁘다'고 응답해 전반적으로 장애인들은 전신건강보다 구강건강을 더 나쁘다고 인식했다.

보건소는 주간활동 제공기관 9개소를 대상으로 칫솔질 교육, 스케일링, 초기 충치치료 등의 단계별 구강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봉화산 비롯 5개 산 10㎞ 등산로 정비완료

▲ 봉화산 데크 계단 모습 [김해시 제공]

김해시는 2022년 등산로 정비사업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시민 건의와 숲길 모니터링을 거쳐 지난 4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봉화산을 비롯한 5개 산의 주요 등산 노선 10㎞ 구간을 정비했다.

이번 사업은 도비 1억8000만 원과 시비 1억2000만 원 등 총 3억 원을 투입해 등산로 내 노후 시설물 보수, 침목계단, 목재배수로 설치 등을 마무리했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노무현 대통령 묘역부터 사자바위, 정토원으로 이어지는 봉화산 데크계단의 경우 노후 목재판재 전체를 교체했다.

강성식 산림과장은 "지속적인 숲길 조성과 정비로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숲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