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2 정보문화 유공' 대통령 표창

최규원

mirzstar@kpinews.kr | 2022-06-28 15:51:49

수원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제35회 정보문화의 달 정보문화 유공 포상'에서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 조청식 시장권한 대행과 수원시 관계자들이 수상 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은 28일 서울 노들섬 다목적홀 숲에서 열린 '제35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 참석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시는 △AI(인공지능) 스마트 돌봄서비스 △서류제출 필요 없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배리어프리(장애물 없는) 키오스크 설치 등 디지털 약자가 수월하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확대하는 등 정보격차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 연무동에 거주하는 홀몸 어르신 등 어르신 250가구에 AI를 활용한 '스마트 돌봄서비스'인 '어르신 AI 음성인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공공기관에 공공서비스와 지원사업을 신청할 때 비대면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비대면 자격확인 민원서비스'를 운영하고, 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에는 어르신과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접촉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도 했다.

한편, 과기부는 매년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디지털 역기능 대응 등에 이바지한 유공자, 단체에 '정보문화 유공 포상'을 수여한다.

KPI뉴스 / 최규원 기자 mirzstar@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