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원 11대 전반기 의장 출마 선언

유진상

yjs@kpinews.kr | 2022-06-15 16:13:22

국민의힘 도 의원들에 '경기도 연합 정부' 제안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의원이 15일 제11대 전반기 의장 출마를 선언하며 '경기도 연합 정부'와 '경기도의회 경기북도 추진위 설치'를 약속했다.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의원이 15일 제11대 전반기 의장 후보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유진상 기자]

염 의원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민선 8기 경기도정의 성공을 위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자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경기도 연합정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이미 남경필 도지사 시절 여소야대 국면을 연정(聯政)을 통해 슬기롭게 극복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저 염종현이 경기도의회 의장이 되어서 경기도의회 여야와 경기도 집행부의 연정을 적극 지원해 협치의 시대를 활짝 열어 젖히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기 북부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열망과 김동연 당선자 공약 지원을 위해 '경기도의회 경기북도추진위원회'를 구성해서 조기에 경기북도 설치 추진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염 의원은 "경험과 능력의 크기가 다른 의장, 소통과 경청의 의장, 협치의 시대에 필요한 맞춤형 의장이 되겠다"며 추가 공약으로 △초선의원 의정지원 TF팀 구성 운영 △경기도의회 공약 점검 및 이행 기구 구성 운영 △의정활동 홍보수단 및 예산 확대 등을 내세웠다.

염 의원은 경기도의회 회의 규칙상 1·2차 의장 선출 투표에서 동수가 나올 경우 '연장자'를 우선하는 현행 규칙을 묻는 질문에 "개인적으로 회의 규칙이 다선에 연장자가 아니라 아쉽다"며 "현실적으로 의장 후보로서 이 문제를 언급하기 적절치 않고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표단이 구성되면 양당 대표단이 협의해야 할 일"이라고 답했다.

염종현 의원은 4선 도 의원으로, 9대 의회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제10대 경기도의회 유일 교섭단체 전반기 대표의원, 경기도당 직능위원장,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등을 역임했다.

KPI뉴스 / 유진상 기자 yjs@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