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1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서 국무총리상 수상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1-11-07 09:56:22

경기 시흥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2021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2021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시흥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흥시 제공]

시흥시에 따르면 '시흥형 세대 맞춤 건강한 놀이문화 조성' 사업은 경기도 우수시책에 선정됐다. 이후 행안부의 '2021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 본선 진출 및 최종심사를 거쳐 우수상인 국무총리상과 시상금 6000만 원을 수상했다.

시는 놀이의 가치와 필요성을 전달할 수 있는 '플레이스타트 시흥'을 위해 국내 처음으로 공공형 실내놀이 공간인 '숨 쉬는 놀이터'를 개소,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 조성에 나섰다.

또 생애주기별 맞춤형 놀이문화를 선도하고자 플레이스타터(놀이활동가)를 양성해 팟캐스트, 유튜브 놀이영상 제작 등 다방면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플레이꾸러미(영아용 놀이매트) 제작 및 진흙, 물, 볏짚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팝업놀이터도 마련,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이러한 사업을 통해 지역 공동체를 구성하고 주민의 건강과 아이 돌봄 등의 놀이문화체계를 조성함으로써 '제4차 저출산·고령화 기본계획'에 따른 미래 세대에 대한 사회투자 확대 및 놀이여건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시흥시 관계자는 "저출생·고령화 시대를 대비해 놀이를 통한 공동체문화 확산을 위해 향후 권역별 특성에 맞는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을 확대하고, 실내 놀이터를 구심점으로 생애주기별 놀이문화체계를 더욱 체계적으로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