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 온라인 투표…9월 15일까지

문영호

sonanom@kpinews.kr | 2021-08-25 07:33:29

경기 시흥시가 2022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내년 시 주민참여예산 사업 규모는 50억원으로 시는 이날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온라인투표를 진행, 투표와 주민총회 결과를 반영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선정한다.

▲ 시흥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 온라인투표' 디지털 홍보자료 [시흥시 제공]

투표 대상은 시 단위사업, 동 마을 특화사업, 동 지역주도 사업 등 3개 분야의 143개 사업으로 각 사업부서의 검토를 거쳐 동 지역회의와 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됐다.

시 단위 사업 투표 대상은 △초록향기 가득한 반려식물과의 만남 △구직 청년을 위한 면접 정장 무료 대여 △2022년 시흥시 청각장애인 경광등 보급사업 △시흥시 공공형 자전거 대여사업 등 13개 사업이다.

온라인 투표는 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juminys.siheung.go.kr)에서 간단한 휴대폰 본인인증절차 후 '시 단위(3표)→동 지역(3표)→동 특화(3표)'의 투표 과정으로 진행하면 된다.

시는 투표 전 동별 특화사업에 대한 설명 영상을 제공, 매년 진행됐던 주민투표 한마당을 온라인에서 구현함으로써 시민들이 대상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한편, 시는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예산편성 전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한다.

경제·복지·환경·교통 등 13개 분야로, 우선 추진과제에 대한 시민의견을 내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주민참여예산 투표 참여는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을 주민 스스로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시민의 삶에 필요한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이번 온라인 투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문영호 기자 sonanom@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