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비례후보…1번 동산병원 최연숙, 4번 '反조국' 김근태
김당
dangk@kpinews.kr | 2020-03-22 17:55:39
당 관계자 "코로나 극복전사 전면배치…비례 득표율 목표는 10~15%"
국민의당 21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이 22일 발표됐다.
후보자의 면면을 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에 앞장선 여성과조국 사퇴 집회에 앞장섰던 청년을 당선 안정권에 전면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우선 안철수 대표가 의료봉사를 했던 대구 동산병원의 최연숙 간호부원장이 1번을 받았다. 이태규 전 의원과 권은희 의원이 차례로 2·3번에, 서울시장 선거 당시 안철수 대표 캠프 대변인을 한 최단비 원광대 로스쿨 교수와 김도식 당대표 비서실장이 5·6번에 배치되는 등 안 대표 측근이 상위 순번을 차지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정연정 배재대 교수)는 이날 당 홈페이지를 통해 26번까지의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공개했다.
1번을 받은 최연숙 간호부원장와 관련해 추천위는 "국민의 안전을 국가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실용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는 국민의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위기의 현장에서 헌신적 활동을 벌인 코로나19 사태 극복 전사들을 전면 배치했다"고 밝혔다.
사공정규 국민의당 코로나19대책TF위원회 위원장 역시 같은 이유로 10번에 추천됐다.
최 부원장의 경우 정치 관련 이력은 전혀 없다. 당에 제출한 자기소개서에서는 "대구에 확진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급박하고 불안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구에서 환자들을 위해 의료봉사를 오신 안철수 대표를 만나게 되었다"며 "Level D 방호복을 입고 묵묵히 봉사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받았다"고 적었다.
두 사람을 제외하면 10번 이내 상위 순번은 전·현직 의원 및 안 대표 측근 인물들이 차지했다.
우선 당 사무총장인 이태규 전 의원, 최고위원인 권은희 의원이 2·3번을 받았다. 국민의당이 비례대표 의석 확보 기준선인 3%를 넘길 경우, 두 사람 모두 재선에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5번(최단비)과 6번(김도식)에도 안 대표 측근이 배치됐다.
한편 4번에는 조국 사퇴 집회에 앞장섰던 김근태 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서울대 지부장이 배치돼 눈길을 끈다. 1990년생으로 국민의당 후보자 중 최연소다.
그는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기소개에 "주사파 운동권의 위선과 반민주, 반자유, 반헌법적 독재행태에 맞서 문재인 규탄 집회를 기획하고 주관했고 학내 조국사퇴투쟁을 이끌었다"고 적었다.
7~9번에는 안혜진 시티플러스 대표이사, 김윤 서울시당 위원장, 김예림 당 부대변인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또 사공정규 위원장(10번)에 이어 김현아 전 서울시의원(11번), 김경환 당최고위원(12번), 정수경 변호사(13번), 진용우 전 대한한의사협회 감사(14번), 신경희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교수(15번) 등이 배치됐다.
국민의당 사무처의 한 관계자는 "비례대표 후보 득표율 목표를 10~15%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예비후보 40명을 대상으로 집단토론 면접을 통해 비례후보 명단(26명)을 확정하고 이날 오후에 당원 120명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찬반 인준투표를 실시했다.
국민의당은 비례후보 명단 확정투표 당시 선거인단 120명 중 107명이 투표해 찬성 90명(84.1%), 반대 17명(15.9%)으로 인준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23일 화상회의로 진행하는 최고위원 회의 의결을 거쳐 중앙선관위에 제출할 후보 명단을 최종 확정한다.
한편 한선교 대표가 사퇴하는 등 공천 파행을 겪은 미래한국당(원유철 대표)도 23일 오후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확정할 예정이다.
원유철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 23일 오후 5시 선거인단 투표가 예정돼 있으며 6시에 최고위를 개최해 (명단을)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
순번
이름
직함
1
최연숙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원장
2
이태규
전 국회의원, 당사무총장
3
권은희
국회의원
4
김근태
전대협 서울대 지부장
5
최단비
원광대 로스쿨 교수
6
김도식
당대표 비서실장
7
안혜진
시티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8
김윤
서울시당위원장
9
김예림
당부대변인
10
사공정규
당 코로나19대책TF 위원장
11
김현아
서울시의회 의원
12
김경환
최고위원
13
정수경
정수경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14
진용우
전 대한한의학협회 감사
15
신경희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 교수
16
정광호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17
정주열
대한어머니회 경기도연합회 회장
18
이현웅
전 인하대 로스쿨 겸임교수
18
박재영
바른미래당 과천의왕 지역위원장
20
위성진
리얼TV 총괄대표
21
신나리
대한인명구조협회 대외협력위원장
22
김도균
한국이민재단 이사장
23
채명희
백담의료재단 한울요양병원 이사장
24
장석환
아시아국회의원물협의회 사무처장
25
박삼숙
전 인천서구의회 의원
26
장윤섭
현대자동차 책임매니저
KPI뉴스 / 김당 대기자 dang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