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시민과 함께한 통합축제 '안산페스타 2025' 성료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5-10-27 22:43:21
이민근 시장 "시민 중심, 지역 함께 성장하는 축제로 발전시키겠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화합을 목표로 9개 축제·행사를 하나로 묶어 진행한 안산시 종합문화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 지난 23~26일 열린 '안산페스타 2025' 안산음식문화제·평생학습한마당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산시 제공] 27일 경기 안산시에 따르면 지난 23~26일 나흘간 안산 화랑유원지와 와~스타디움 일원에서 열린 '안산페스타 2025' 통합축제가 시민들의 뜨거운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로 2회를 맞은 이 축제는 '축제는 경제다!'를 슬로건으로 가을의 청명한 날씨 속 수많은 시민과 관람객들이 축제 현장을 방문하며 안산 대표 시민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이번 축제는 △김홍도축제 △안산거리예술마켓 △Rock & 樂 페스타 △안산음식문화제 △평생학습한마당 △장애학생체육대회 △안산 펫 페스티벌 △김홍도미술관 소장품전 △경기도미술관 동시대 미술의 현장 등을 하나로 묶어 예술·음식·학습·체육·전시를 아우르는 복합 문화 행사로펼쳐졌다.
안산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지역 골목상권과 관광산업의 활력 제고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관내 음식점과 숙박업소 매출이 평시 대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소상공인과 사회적기업의 참여를 확대해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이끌었다.
한편, 안산시는 이번 축제의 성과를 토대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참여형 축제 문화,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안산페스타' 브랜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축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페스타는 '축제는 경제다!'라는 슬로건처럼 문화와 예술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중심이 되고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축제로 거듭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