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 진행…11월 3일까지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3-10-16 21:36:51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가 학생들의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 취업 역량 향상을 위해 지난달 22일~11월3일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문화콘텐츠 산업의 6개 분야의 현장 전문가를 초빙해 직무 능력 향상 멘토링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 취업 길잡이’ 릴레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16일 목포대에 따르면 이번 릴레이 강연에는 인하대 왕치현(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 교수, 이주원(㈜클콩) 대표, 인하대 김상원(문화예술교육원장) 교수, 웹소설 ‘조선야설’과 웹툰 ‘동백아가씨’ 등의 김상남 작가, 한승원(HJ컬쳐(주)) 대표, 김진형(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해 각 분야의 취업이나 진출 과정과 방법, 필요 역량 등에 대해 생생한 현장의 정보를 전달한다.
9월 26일 인기 웹드라마 ‘백발백중’, MBC다큐프라임 ‘바다의 경고, 해안침식’ 등의 영상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국가인권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SNS마케팅, 서울드라마어워드 등의 행사를 대행한 ㈜클콩의 '이주원 대표'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프로젝트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역량에 대해 설명하고 취업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지난 11일 장르와 형식을 가리지 않는 글 작가로 자신을 소개한 '김상남 작가'는 최근에 크게 진입장벽이 낮아진 만큼 개별 계약이나 마감일정 준수, 독자와의 소통 등 웹콘텐츠 작가가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노하우와 절차 등에 대한 현장 선배로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오는 23일에는 ‘빈센트 반 고흐’, ‘세종 1446’, ‘라흐마니노프’ 등 창작 뮤지컬로 국내외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전문 창작뮤지컬 제작사 HJ컬쳐(주)의 '한승원 대표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뮤지컬 산업의 전망과 기획자와 프로듀서로 진출하는 과정과 방법, 자격 등에 대하여 안내할 예정이다.
다음달 3일 경남연구원의 '김진형 연구위원'은 문화재단, 진흥원 등 지역자치단체가 출연한 기관들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 기업과 지자체 출연기관이 요구하는 인재상의 차이, 갖춰야 할 역량, 취업 동향 등에 대해 강의한다.
전형연 문화콘텐츠학과장은 “앞으로도 이와 같은 현장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기업들과의 취업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관련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직무와 입직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에게 좀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이와 같은 체계적이고 산학 연계적인 학과 운영은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가 지역의 한계를 넘어 국내외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문화콘텐츠학 분야의 중심학과로서 성장하는 발판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본 프로그램의 의의를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