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출범…시민위원 70명 위촉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5-03-28 00:05:33

5월 9일까지 주민제안사업 접수

경남 창원시는 27일 시청 시민홀에서 '2025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27일 홍남표 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창원시 제공]

 

이날 행사는 최근 산불 피해로 인한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묵념으로 시작됐다. 이어 위원 위촉장 수여, 임원진 선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방향 설명 및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구성된 70명으로 이뤄졌다.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세대와 직군이 고르게 참여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기획행정 경제복지여성 문화환경도시 건설해양농림 4개 분과로 운영된다. 예산편성 과정 전반에 시민 의견을 반영하고 제안사업의 우선순위를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홍남표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는 중요한 제도적 기반"이라며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창원시 예산에 시민의 뜻이 실질적으로 담길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2026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제안사업을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5월 9일까지 접수하고 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