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고려청자 고향 강진군서 '청자축제' 21일 팡파르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6-02-03 21:10:43

천년 고려청자의 본고장 전남 강진에서 제54회 강진청자축제가 오는 21일부터 3월2일까지 열흘 동안 막이 오른다.

 

▲ 지난해 강진청자축제장에서 전국 물레성형경진대회가 열린 가운데 참가한 도예가들이 도자기 성형에 온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강진군 제공]

 

강진청자축제는 겨울 끝자락에서 봄의 시작을 알리는 강진 대표 축제로, '남도답사 1번지' 강진에서 열리는 첫 축제다.

 

올해 축제는 '흙과 불, 그리고 사람의 이야기'를 주제로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가장 눈여겨볼 프로그램은 청자와 미술을 결합한 창의적인 체험이다.

 

청자 물레 성형 체험과 청자 색칠놀이를 비롯해 샌딩아트, 청자 머그컵 만들기, 청자 도판 체험 등 '흙'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광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도 대폭 강화됐다. 

 

현장에서는 에어바운스 키즈존을 비롯해 미술 포일 아트와 선캐쳐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미술 키즈존, 청자 입체 퍼즐·디폼·샌드아트·오락실 체험 등이 준비된 놀이터 키즈존 등 3종의 키즈존이 운영된다. 

 

전국 어린이 민화 그리기 대회도 열린다.

 

22일에는 '헬로 카봇', 28일에는 '신비아파트' 등 인기 어린이 브랜드 뮤지컬 공연이 예정돼 가족 단위 관광객의 눈을 즐겁게 할 전망이다.

 

전통을 계승하는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전국 물레 성형 경진대회와 화목가마 불지피기 행사는 강진청자축제만의 정체성을 보여주며, 청자골 불멍캠프와 화목소원 태우기 등 '불'을 활용한 힐링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개막일인 21일 오후 6시에는 트로트 가수 김수찬, 미스김, 서지오를 비롯해 '현역가왕2' 최수호, '미스터트롯2' 우승자 안성훈이 출연해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22일에는 '미스터트롯3' 선 손빈아와 함께하는 강진노래가요제 '우리동네스타'가 열린다.

 

이 밖에도 청자골 족욕 체험, 강진 가족사진관, 자전거 솜사탕 만들기, 청자 굿즈 및 유등 전시, 청자 무게 맞추기, 웃음 참기 대회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 지난해 강진청자축제 현장에서 관광객이 '청자타고 강진으로 토낀 딸기' 행사를 즐기고 있다. [강진군 제공]

 

푸드트럭과 음식 부스 운영, 유채꽃과 홍매화로 조성된 포토존도 축제의 즐길 거리를 더할 전망이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강진 누구나 반값여행' 정책과 연계한 관광 혜택도 제공된다. 

 

관외 관광객은 여행 경비 중 최대 20만 원까지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강진반값여행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청자축제는 강진의 역사와 정체성을 담은 대표 축제다"며 "청자의 전통과 창의적인 체험이 어우러진 이번 축제를 '강진 누구나 반값여행'과 함께 특별하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