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경전선 폐선부지 '아라깨비 자전거도로' 완전개통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5-07-26 11:13:20
경남 함안군은 경전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아라깨비 테마로드 조성사업'의 주요 구간인 산인면 입곡건널목~신당터널 구간이 개통됐다고 25일 밝혀다. 이에 따라, 기존 아라길 구간을 포함한 총연장 10㎞ 자전거도로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사업은 함안군이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해 지역의 여가·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활형 교통수단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 대규모 프로젝트다.
주요 구간은 가야읍 신암마을~관동교 1.6㎞, 산인면 입곡건널목~신당터널 4.4㎞ 등 총 6㎞에 달한다. 조명시설, 안내판, 쉼터, 조경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포함한 복합문화형 자전거도로로 조성됐다.
특히 신당터널은 함안군과 창원시를 직접 연결하는 핵심 구간으로, 인근지역 자전거 도로망과 연계됐다. 테마로드는 입곡군립공원·입곡저수지 등 함안군 주요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함안군 관계자는 "이번 테마로드 전 구간 개통을 통해 군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완성됐다"며 "앞으로도 폐선부지를 활용한 생활형 인프라와 관광자원을 결합한 지역특화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