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9경·9미·9품' 재선정…관광 트렌드 반영·정체성 강화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5-06-16 17:41:32

전남 장흥군이 지역의 관광자원과 먹거리, 특산품을 대표하는 브랜드인 '장흥 9경·9미·9품'을 새롭게 재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 한우삼합 [장흥군 제공]

 

이번 작업은 변화된 관광 트렌드와 지역 주민, 관광객의 의견을 반영해 장흥군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장흥군은 올해 초 공무원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진행한 데 이어, 군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2차 조사를 실시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최종 설문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선정했다.

 

이후 관련 분야 전문가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명단을 확정했다.

 

새롭게 선정된 '장흥 9경'은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천관산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장흥 126타워 △보림사 △해동사 △선학동마을 △소등섬 △하늘빛수목정원 등으로 구성됐다.

 

'9미'에는 장흥 대표 먹거리인 △한우삼합(한우·표고·키조개) △된장물회 △키조개요리 △매생이 요리 △굴구이 △바지락회무침 △갑오징어회·먹찜 △낙지·주꾸미요리 △갯장어 샤부샤부가 포함됐다.

 

▲ 장흥 해동사 [장흥군 제공]

 

'9품'으로는 △장흥 한우육포 △장흥 표고버섯 △장흥 무산김 △청태전(전통 발효차) △키조개 △매생이 △편백제품 △친환경쌀 아르미 △장흥 향토주(하늘수, 술도깨비) 등이 선정됐다.

 

김성 장흥군수는 "9경·9미·9품은 장흥의 관광, 먹거리, 산업을 대표하는 핵심 콘텐츠다"며 "이번 재선정을 통해 장흥군만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계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