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학생 통학 순환버스 '통학이' 운행 개시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5-10-13 16:02:28
경기 이천시는 13일 교통취약지역 중·고생의 통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해 온 학생 통학 순환버스 '통학이' 개통식을 갖고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 13일 열린 이천시 학생통학 순환버스 '통학이' 개통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천시 제공] 이날 개통식에는 김경희 이천시장과 박명서 이천시의회 의장, 김은정 이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참석, 효양중·고에서 탑승해 이현고까지 시승을 했다.
지난해 9월부터 교육지원청·운송사와 협의하며 준비해온 '통학이'는 부발~증포·갈산~시내권역, 백사~신둔~시내권역 2개 권역(총 14개교)을 시범 운행한다.
대형버스 4대가 투입돼 등교 1회, 하교 2회로 운영되며, 총 14개교 약 187명의 학생이 이용하게 된다. 요금은 경기도 시내버스 청소년 요금과 동일하며 환승 할인도 가능하다.
현재 각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시 누리집에서 노선도를 확인할 수 있고, 경기버스정보 앱 등에서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오늘 개통식은 교통 여건이 불편했던 학생들에게 드디어 새로운 통학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환승으로 통학 시간이 길었던 학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시범운행을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보완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범운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해 2026년 3월부터 정식으로 '통학이'를 운영할 계획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