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정책실장에 김용범 임명…경제수석 하준경
장한별 기자
star1@kpinews.kr | 2025-06-06 16:17:34
사회수석 문진영…재정기획보좌관 류덕현
이재명 대통령은 6일 대통령실 정책실장에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을 임명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같은 대통령실 조직 개편안과 1차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김 전 차관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기재부 1차관 등을 지냈다.
강 실장은 "김 실장은 세계은행 세계이코노미스트, 기재부 1차관을 역임하며 경제정책 전반 높은 이해력, 국제적 감각을 가져 특히 코로나19 당시 위기 대응 담당한 경험 가진 인사"라며 "이재명 대통령의 공학실현과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집행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경제성장수석에는 하준경 한양대 교수가 임명됐다. 강 실장은 하 교수에 대해 "거시경제와 산업정책에 해박한 학자"라며 "이 대통령의 공약 수립 과정에 참여해 성장 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말했다.
수석급으로 신설된 재정기획보좌관에는 류덕현 중앙대 교수가, 사회수석에는 문진영 서강대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강 실장은 "류 보좌관은 손꼽히는 재정 전문가로, 민생 회복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재정 전략 수립 및 국정 과제 실현을 위한 재정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문 교수는 복지 제도에 대한 이해가 깊고, 아동수당 도입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해 온 인사"라며 "대통령의 복지국가 비전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실장은 "국정 전반에 걸친 복합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통령실의 유능함과 기민함이 중요하다"며 "경제·사회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현재 국민이 겪고 있는 민생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PI뉴스 / 장한별 기자 star1@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