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유보통합'…수원밤밭유치원 첫 개방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09-19 15:42:12

유보통합 전문가 과정 상호 기관 개방
도교육청, 11월까지 총 5개 기관 유보통합 실천 활동 운영

경기도교육청의 현장 전문가들이 자발적 기관 개방과 놀이중심 교육·보육 과정의 실천 공유로 유보통합의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간다.

 

▲ 19일 첫 개방된 수원 밤밭누리유치원 현장 교류 모습.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19일 유보통합 전문가과정 수료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하는 기관 개방을 처음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첫 개방된 수원 밤밭누리유치원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상호 방문 △놀이환경 구성 공유 △운영 철학 나눔 △유아 관찰 사례 토의 등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주제로 한 깊이 있는 현장 교류가 이뤄졌다.

 

이번 실천은 유보통합 전문가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관 스스로 통합을 실천하고자 기획한 자발적 활동이다.

 

오는 11월까지 총 5개 기관에서 순차 운영 예정이다.

 

특히 참여 전문가들은 지역별 학습공동체를 결성해 유보통합의 철학적 기반과 실천적 변화를 동시에 이끌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에 담긴 현대철학을 중심으로 한 독서토론 진행 △유치원-어린이집 간 상호이해 증진 활동 등도 함께 전개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기관 간 상호 개방과 통합 기반 실천 사례를 지속 발굴하고 확산할 방침이다.

 

방향성과 가치를 잘 보여주는 현장 기반 실천 모델 공유를 통해 현장 중심의 유보통합 기반을 탄탄히 조성할 계획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