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소식] 민원서비스 만족도 '역대 최고'-농업기계 교육훈련 '우수기관'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4-12-19 17:58:35

경남 의령군 민원서비스가 군민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92.53점을 받았다. 

 

▲ 의령군 민원실 모습 [의령군 제공]

 

종합만족도 92.53점은 만족도 조사를 시행한 최근 5년 사이 가장 좋은 점수로, 전년 대비 1.33점 증가한 수치다. 

 

이번 조사는 올해 의령군 민원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군민 50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항목은 민원처리 소요시간, 공무원 태도와 친절도, 업무숙련도, 공정성, 편의시설 등 9개 항목에 걸쳐 이뤄졌다. 직원 '전화친절도' 조사도 병행됐다. 

 

모든 항목에 걸쳐 군민들의 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상승했다. 민원처리 소요시간, 민원관련 정보의 충분성, 담당창구 위치와 담당자 파악 조사 항목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특히 공무원 업무숙련도는 2.78점이 상승해 최대 증가 폭을 보였다.

 

최고 점수(95.23점)는 '공무원 태도 및 친절도' 항목에서 나왔다. 청렴 관련해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군민들은 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 향응, 부당한 청탁을 받았냐는 질문에 503명 모두가 '전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다만 방문기관 편의시설 이용은 85.92점으로 평가항목 중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주차공간과 휴게실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오태완 군수는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령군, 경남 유일 농업기계 교육훈련 '우수기관'으로 선정

 

▲ 의령군 관계자가 농촌진흥청 시상식에서 다른 지자체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령군 제공]

 

의령군은 농촌진흥청 주관 '2024년 교육훈련사업 종합평가회'에서 농업기계 교육훈련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전국 농촌진흥기관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교육실적, 예산집행, 교육참여, 지자체 노력도 등을 심사해 8곳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경남도에서는 의령군이 유일하게 뽑혔다.

 

의령군은 농업기술센터 전담팀이 직접 마을을 찾아가 소형 기종을 대상으로 수리를 진행하는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교육'의 성공적 안착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경남 유일하게 수리와 교육을 동시에 진행하는 임대사업소 운영으로 연간 3000여 대 이상의 교육실적을 올려 주목을 받았다. 

 

의령군은 농업인의 임대농업기계 사용 편의를 위해 의령읍·중부권·서부권·동부권 4개 소에 임대사업소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노익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강화해 안전한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