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사송 하이패스IC 양방향 추진…부산방향 경제성 B/C 1.71"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2025-08-26 15:21:23
경남 양산시는 26일 오후 양산문화예술회관에서 사송 공공주택지구 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사송하이패스 IC 타당성 용역 결과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시는 하이패스IC 설치 설계기준과 사업비 규모, 사업 추진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부산방향 최적의 진·출입 위치를 선정했다.
당초 내년 추진 예정이었던 서울방향 또한 함께 추진된다. 이날 주민설명회에서 나동연 시장은 "사송하이패스 양방향 IC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9월 추경에 용역비 1억 원을 확보해 서울방향 추진도 바로 착수하겠다"고 깜짝 발표했다.
서울방향 하이패스IC 설치는 양산시가 내년 당초예산에 시비로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 국비 확보 등 사업비 절감방안을 최대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함께 추진되는 방향으로 급선회했다.
부산방향 하이패스IC 용역 결과는 △총사업비 164.5억 원 △경제성 분석 B/C(비용 대비 편익) 1.71 등으로 나타났다. 통상 B/C가 0.5를 넘을 경우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있고, 1.0을 넘으면 경제성까지 높다는 의미를 지닌다.
|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