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A등급’ 획득

박유제

pyj8582@kpinews.kr | 2023-11-23 14:34:58

“현장 소통과 예방 중심 감사활동 지속 추진”

감사원이 주관하는 ‘2023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경남 김해시가 처음으로 최고 등급인 A등급 기관에 선정됐다.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676개 기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이 실시한 감사활동을 평가해 A, B, C, D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 김해시 청사

 

내부통제지원과 자체감사활동 등 2개 영역 4개 분야 24개 지표를 적용해 각 기관이 실시한 감사활동 평가에서, 김해시는 실지심사 대상에 속하는 인구 30만 이상 지자체 중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김해시는 지난해부터 민간전문감사관제도, 감사 사전예고제도, 청렴톡 등 익명신고제도, 기술분야 감사 지적사례 자체 교육 등을 새롭게 도입해 감사부서의 전문성 확보와 내‧외부 감사기능을 강화해 왔다.

특히 올해 심사 평가에 새로 반영된 내부통제지원 분야에서 심사군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월등하게 높은 실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민수 감사관은 “(A등급 기관 선정은)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투명행정 실현을 위한 김해시의 의지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자체 감사 역량에 따른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현장소통 중심의 감사, 사전 예방 중심의 감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