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 아동친화학교·인권교육 담당자 ‘인권 나눔마당’ 개최
박유제
pyj8582@kpinews.kr | 2023-11-24 14:36:35
경남도교육청은 24일 유니세프아동친화학교를 비롯해 노동인권교육 및 교육인권경영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교원과 교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인권 나눔마당'을 열었다.
인터내셔널호텔창원에서 열린 인권 나눔마당은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천했던 사례를 공유하고 인권교육 및 교육인권경영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소통하는 자리다.
1부 성과마당에서는 고려대학교 김효연 교수의 교육공동체 인권침해 예방을 목적으로 기관 운영의 교육인권영향평가 운영 결과 발표로 시작했다. 교육인권영향평가란 교육공동체 인권침해 예방을 목적으로 기관 운영 등에 있어 인권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점검 분석하는 평가다.
2부 공연마당에서는 ‘행복한 일상으로의 초대’라는 주제로 ‘일상’과 ‘평화’를 열쇳말로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의 해설 영화 주제곡을 인권과 연계시키는 인권 문화 공연을 감상했다.
3부 나눔마당에서는 영역별로 운영 사례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1년 동안 운영한 내용을 자랑스러운 점, 아쉬운 점, 개선이 필요한 점을 중심으로 공유하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했다.
이필우 경남교육청 교육인권경영센터장은 "인권 나눔마당에서 공유했던 사례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해나가며 경남교육청이 꿈꾸는 인권 친화적인 미래학교 조성을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