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소식] 진주시보 전자책 공개-농업인 스터디그룹 강좌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6-01-20 14:56:54
경남 진주시는 진주시정 소식지 옛 신문인 진주시보의 전자책 제작판 '촉석루'를 시청 누리집(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종이신문 형태로만 남아 있던 진주시보 촉석루를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 시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촉석루'에는 1996~2005년 지역의 주요 정책과 도시 변화, 시민의 일상과 당시 사회상이 담겨 있다.
진주의 도시 풍경, 생활 밀착형 행정 소식, 지역 현안과 문화·사회적 이슈 등은 지역 정체성과 도시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공공 아카이브로 활용 가치가 크다.
진주시는 이번 전자책 제작을 통해 종이 자료의 훼손과 분실 우려를 줄이고, 장기적인 기록 보존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시민과 연구자, 학생 등 다양한 이용층의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진주시는 2011년부터 타블로이드판 '진주소식'을 발간했으며, 2016년 9월호부터는 제호를 다시'촉석루'로 변경해 책자형 소식지로 제작해 왔다. 진주시, 농업인 '스터디그룹 교육' 추진 |
진주시는 농업인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2월부터 7월까지 '스터디그룹 교육'을 추진한다.
시는 복숭아·배·단감·참다래 등 4개 과정을 개설해 과정별로 15~20명 안팎의 소규모 인원으로, 총 6회에 걸쳐 강좌를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과정별 △토양·시비 관리 △병해충 방제 △생리 장해의 이해 △수확 전·후 관리 등 고품질 과수 생산을 위한 재배 기술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교육생 모집은 30일까지 진행된다. 작목을 재배하고 진주시 관내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읍면 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청 누리집 '알림마당'에서 확인 가능하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