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의장 "치매·고령자 구강 돌봄, 함께 고민하겠다"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07-29 13:42:58
치매구강건강협회 등 치과의료·돌봄 단체와 구강 돌봄 인프라 구축 논의
▲ 지난 28일 김진경 경기도의회의장(왼쪽 셋째)이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스마일재단,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 한국노인복지중앙회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김진경(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지난 28일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를 비롯한 치과의료·돌봄 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김 의장은 지난 28일 집무실에서 김미숙(민주·군포3) 의원과 함께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스마일재단,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 한국노인복지중앙회 등과 간담회를 갖고, 치매 환자 및 고령·장기요양 대상자 등을 위한 공공치과의료 기반 구축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들 단체는 이 자리에서 구강 관리는 노년기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 의료라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 공공·민간의료 시설을 활용한 구강 돌봄 인프라 마련에 경기도의회가 정책적으로 뒷받침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임지준 회장 등은 "구강보건은 단순한 의료 인프라가 아닌 돌봄 정책의 핵심 기반"이라며 "기존 의료시설을 이용한다면 많은 예산이 투입되지 않고도 공공치과의료 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진경 의장은 "치매, 고령 장애인을 위한 구강 돌봄 인프라 구축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경기도 차원의 실현 가능성을 적극 검토해 도의회 차원의 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