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소식] "추석 선물은 샤인머스켓"-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3-09-14 17:23:02
추석을 앞두고 향과 맛을 모두 갖춘 경남 의령 샤인머스켓이 맛있게 익어가고 있다.
의령군은 지난 2021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시설하우스 포도를 중점 육성해 현재 25곳 농가 6.4ha에서 품질 좋은 샤인머스켓을 재배하고 있다.
의령 샤인머스켓은 다른 지역보다 조금 늦게 출발했지만,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돼 노지에서 생산되는 샤인머스켓과는 차별화를 거두는데 성공했다.
의령 샤인머스켓은 숙기가 한 달가량 빠르고 당도가 높아 탁월한 안목을 보이는 소비자들로부터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지난해 품질이 낮은 저당도 샤인머스켓이 출하돼 버젓이 판매되는 논란 속에서도 의령에서 생산되는 샤인머스켓 판매는 흔들림이 없었다는 게 의령군의 설명이다.
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한 비파괴 당도측정기를 활용해 하층(포도송이 하부) 당도 16brix(브릭스) 이상이 확인되어야만 수확 판매가 가능하도록 강도 높은 품질관리를 한 덕택이다.
의령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품질 좋은 샤인머스켓 조기 생산을 위한 열순환팬 보급과 고온기 당도조절을 위한 천창 환기시설 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며 "의령 샤인머스켓 맛과 상품성은 어디 내놓아도 자신 있다. 추석 선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의령군,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목표액 15% 상향
의령군이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 기간을 설정해 강도 높은 징수 활동에 나선다.
군은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을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 기간'으로 정하고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체납액 정리단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군은 경남도에서 징수목표액으로 설정한 이월체납액의 35%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에 이월체납액 10억 중 4억 원 이상을 현재 징수한 상태다. 하반기에는 목표액을 15% 상향 조정해 집중 징수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하여는 예금, 급여, 카드매출채권 등 채권압류를 적극 추진하고, 공매처분, 관허사업 제한, 명단공개 등 강력한 조치도 병행한다.
특히 의령군은 외국인 체납액 중점 정리기간을 정해 외국인 체납자의 체류지 조회 등으로 다각적인 징수활동을 펼친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