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소식] 박상욱 대학원생 '공업화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등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5-07-09 12:05:45

한국사회과학(SSK) 연구단 '국제 라운드 테이블'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는 공과대학 나노신소재융합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박상욱 씨(지도교수 이태경)가 지난달 2일 제주ICC에서 열린 '한국공업화학회 2025년 춘계 학술대회'에서 구두 발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박상욱 대학원생

 

박상욱 씨는 이날 학술대회에서 '고성능 태양전지를 위한 페로브스카이트 전구체 간 상호작용에 대한 공동 반용매 효과의 분자 수준의 통찰'(Molecular Insight into Co-Antisolvent Effects on Interaction of Perovskite Precursors for High-Performance Solar Cells)'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고효율 및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조 공정에서 'Co-antisolvent 조성이 결정화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을 분자 수준에서 규명한 연구다.

 

분자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성 향상 메커니즘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균일하고 고성능의 박막 형성을 위한 물질 및 공정 설계 지침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사회과학(SSK) 연구단, 국제 라운드 테이블 개최


▲ 국제 라운드 테이블 포스터 [경상국립대학교 제공]


경상국립대 한국사회과학(SSK) 연구단(연구책임자 김덕민 교수)은 14일 오후 2시부터 서강대학교 다산관 501호에서 '마르크스주의: 과거의 망각, 현재의 적실성, 미래의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국제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한다.

 

이 학술회의는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현재적 의미와 미래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에서는 테렐 카버(영국 브리스톨대 사회학과), 인드라지트 로이(영국 요크대 정치학 및 국제관계학과), 조엘 웨인라이트(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지리학과), 사사키 류지(일본 릿쿄대 경제학과), 제이미 듀셋(영국 맨체스터대 지리학과) 등 5명이 참가한다.

 

국내에서는 정성진 연구석좌교수(경상국립대), 김덕민 교수(경상국립대), 장대업 교수(서강대), 김미경 연구원(경상국립대), 정구현 연구원(경상국립대) 등이 참가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