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법고창신 마음으로 수원 대전환 이루겠다"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4-07-08 11:33:47

취임 2주년 기자회견 통해...공간, 경제, 시민생활 대전환 3대 축 중심

·

이재준 수원시장이 민선 8기 남은 2년간 "공간의 대전환, 경제의 대전한, 시민생활의 대전환으로 '수원의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8일 밝혔다.

 

▲ 이재준 수원시장이 취임 2주년을 맞아 8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영석 기자]

 

이재준 시장은 8일 수원시청 1층 중회의실에서 취임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쿠바의 혁명가이자 휴머니트스로 불리는 '체 게바라'의 '두려움에 대한 유일한 해법은 과감한 실행'이라는 말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수원 대전환'의 큰 방향으로 '공간의 대전환, 경제의 대전한, 시민생활의 대전환' 3대 축을 꼽았다.

 

공간의 대전환으로 그는 광역철도망 구축과 대대적인 도시정비사업을 예고했다. 수원역에서 출발하는 GTX-C 노선과 내년 하반기 마무리 예정인 수원발 KTX 직결사업 등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도심 재창조 2.0 프로젝트 진행이 핵심 정책이다.

 

그는 "도시 공간 대전환의 기반은 수원 곳곳을 잇는 광역철도망"이라며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용인과 화성, 성남시장님과 함께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을 우선 순위로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도심 재창조 2.0 프로젝트를 통한 구도심의 획기적 개선을 약속했다. 도심 재창조 2.0 프로젝트는 수원시 구도심을 대대적으로 재정비하는 사업이다

 

▲ 기자회견하는 이재준 수원시장.[김영석 기자]

 

경제의 대전환은 첨단화학 연구도시 조성이 핵심 사업으로 그는 "기존 산업 거점인 광교테크노밸리·델타플렉스와 새롭게 조성할 북수원테크노밸리,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우만바이오밸리, 매탄·원천공업지역 혁신 지구 리노베이션 등을 연결한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수원.저층 집수리 지원사업인 새빛하우스 대상 가구수 확대와 지역상권 보호 등을 통한 생활 대전환도 천명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선결과제가 '규제혁신'이라고 밝힌 이 시장은 "경제를 옥죄는 규제와 민생규제 혁신단을 통한 시민 생활 규제를 대대적으로 혁신하겠다"며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마음으로 새로운 수원, 도시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법고창신은 과거를 밑거름 삼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의미로 연암 박지원의 '초정집서'에 나오는 말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