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소식]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농촌 왕진버스 호응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5-04-24 00:05:00

경남 진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받은 포상금 100만원 전액을 재난·재해 피해 복구를 위해 복지재단에 23일 기탁했다. 

 

▲ 진주시청 전경 [진주시 제공]

 

'지방자치단체 혁신'은 혁신역량·현장 중심 소통 등 11개 세부 지표로 평가된다. 진주시는 시 지역 75개 기관 중에서 최고 등급 우수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진주시 우수사례는 △스마트 운송관리 지원시스템 통한 시내버스 운전자 개인평가 실시 △맥도날드 '고추 크림치즈 버거' 출시 △진주형 공유어린이집 '구슬모음어린이집' 운영 등이다.

 

특히 '진주 고추 크림치즈 버거' 출시는 농가소득 기여를 위해 진주시가 한국 맥도날드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이뤄낸 성과로, 민관협력 활성화 지표에서 압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농촌 왕진버스', 주민들 큰 호응 속에 마무리


▲ '농촌 왕진버스' 의료팀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료를 하고 있는 모습 [진주시 제공]

 

진주시가 의료 사각지대인 농촌 마을에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한 '농촌 왕진버스' 사업이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농촌 왕진버스'는 의료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촌 지역 고령자·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한방 진료, 검안, 건강 상담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농촌 주민들의 노동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에 많이 노출돼 있어, 침·부황·온적외선 열치료 등 한방 진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농촌 왕진버스는 이번 달 △2일 중부농협 대회의실 △9일 원예농협 대회의실 △23일 진양농협 대회의실에서 운영됐다. 총 3회에 걸쳐 1000여명의 주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받았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