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사업 공모…"실질적 정책 참여권 실현"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5-04-25 00:05:00

5월말까지 9~24세 진주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진주시는 경남도내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와 관련, 24일부터 5월30일까지 내년도 사업 신청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 진주시 청사 전경 [진주시 제공]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는 주민참여예산제 사업의 일환으로 아동과 청소년을 정책의 대상이 아닌 예산 과정의 주체로 보고, 아동·청소년의 실질적인 참여권 실현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올해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규모는 진주시 주민참여예산 21억원 중 5000만원이다. 교육·문화·복지·안전·환경·보건·기타 분야에서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정책 및 아이디어를 공모하게 되는데, 사업별 한도액은 1000만원이다.

 

이번 공모에는 9~24세 진주지역 아동·청소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청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진주시는 제안 사업들에 대해 담당부서 검토 및 아동참여기구의 심의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위원회에서 최종 선정, 2026년도 예산편성 때 이를 반영한다. 

 

시 관계자는 "아동·청소년이 이번 정책을 통해 주체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동과 청소년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