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경기 비에이블(Be-Able)' 플랫폼 개통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2025-09-01 10:17:56

특수교육 학생 행동 데이터 관리, 중재 계획 수립, 효과성 분석 원스톱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1일부터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행동 문제 예방 및 지원을 위해 '경기 비에이블(Be-Able)' 통합형 온라인 플랫폼을 정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 경기도교육청 광교청사 전경. [경기교육청 제공]

 

'경기 비에이블(Be-Able)'은 '행동(Behavior)'과 '가능성(Able)'을 조합해 만든 경기도교육청의 장애학생 행동 지원 플랫폼이다. 학생 스스로 문제행동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철학을 담았다.

 

온라인 플랫폼 주소는 경기도교육청 교수·학습 통합포털인 '경기교육모아'에 마련했다.

 

이를 통해 △학생 행동 데이터 관리 △중재 계획 수립 △효과성 분석 등의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제공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주요 메뉴는 △보편적 지원 △표적집단 지원 △개별학생 지원 △행동데이터 관리 △증거기반실제 △소통과 지원 등으로 구성했다.

 

항목별로 보편적 지원, 표적 집단 지원, 개별 학생 지원에서는 관련 핵심 요소, 실행 방법을 안내한다. 활용 예시와 서식 자료 등도 내려받을 수 있다.

 

행동 데이터 관리에서는 학생의 행동을 입력해 문제행동 발생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행동 중재 계획을 추천받아 등록한 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꾸몄다.

 

증거기반실제 항목에서는 연구와 데이터로 효과가 검증된 특수교육 분야의 중재 방법 정보를 제공해 학생의 행동 유형에 적합한 중재 방법을 추천받을 수 있다. 소통과 지원 메뉴에서는 전문 교육 동영상 자료를 탑재해 온라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도교육청은 플랫폼 개통 이후 홍보자료 제작 및 안내, 활용 연수를 하반기 진행해 현장 지원에 힘쓸 계획이다.

 

내년에는 행동지원 특화형 특수교육원 개원에 발맞춰 전담 인력을 확보하고, 온라인상담 및 행동 데이터 관리시스템 등 주요 기능을 점차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